Museology, Hubert Robert, Ruin

Museology 박물관학
-Museology, Museum science, Museum Studies
-Museography 박물관에 대한 공간

  • 경영중심/인문학적
-경영중심의 연구: 미국식 학문 - 행정, 경영
1920년대 하버드 대학 포그 뮤지엄(Fogg Museum)
부관장과 삭스(Paul Sucks) 의해 큐레이터쉽
과정 개설/ 1960,70년대 Ellis Burcaw Museum Studies
프로그램 개설 : Introduction to Museum Work

-인문학적 연구유럽식 학문 -미술사, 인문학
미술사적연구: Oliver Impey, History of Collectionis - 
사회학적연구 : Pierre Bourdaine - 미적 취향은 capital이다, 선천적 취향 아니다.
건축사적 연구
새로운 경영기법 연구

*끌로드 질레( 로렝) - 터너 - 모네
[율리시스의 귀향, 1644]
-빛을 통해 묘사

  • 시대별
-고대 : Museion, Pinakothek
이집트 : Museion 알렉산드리아 The muses 
    최초의 유럽의 박물관, 지식창출의 공간
그리스 : Pinakothek (그림수집), 예술소장문화
-중세 : 군주들의 귀중품 보관 장소, 교회의 성물보관(카톨릭 순례목적), 
Vendalism 성상파괴/ 정체성 없애기 위한 의도적수단, 십자가 원정이후 교회가 기독교 사회에서 신앙적 중심지- 교회유물보관소
-르네상스 이후(대항해시대) : Cabinet of Curiosities(특이한 , 희귀한것, 유물수집 전시하는 공간/자연세계를 탐구하는 배움의 공간/(similitude)시각적 유사성에 따라 대상물 배열/semiophere), Galleria, Museum/ Wurelerkammer; Studioli
16-17세기 뮤지엄형태
-근대 : 근대학문에 기초한 컬렉션의 체계화, 시민에 개방, 근대 민족 국가에 시민의 정체성 기여(루브르)

-19세기 이전 : 형태학적 Morphological features
-프랑스 혁명 직후 : 유파별, 작가별
-19세기 이후  : 작품이 지니고 있는 유기적이고 구조적인 관계성(organic structure) 기반한 양식사적 유사함과 연속성의 문제가 중요하게 되었음
*kaiser-friedrich 뮤지엄(1904 개관) 미술사적 연대기별정리 

  • 근대의 전시개념
-작품에 새로운 질서 부여: 진보에 기반한 계몽주의적 사고
-연대기적 전시기법-이성적 진보를 통해 영원히 향상될 있다는 믿음(linear narrative)
-다윈의 진화론 
-전시의 체계화 :
 1.형태학적 유사성/ 구조적 관계성 중시
 2.학문적 분석에 의한 유물 분류 전시
 3.부르주아 중산층, 대중으로의 확장- text 필요성

*나폴레옹 1793 , 루브르에서 가장 완벽한 연대기적 전시

-현대 
 1. 전문박물관 등장
 2. 열린 박물관
 3. 국제화/ 브랜드화

신고전주의 후기
로베스피에르의 처형과 급진파의 몰락 이후
나폴레옹 워털루전쟁 패배 이후 
다비드 자화상 그리기 시작 1794.

1799,[사비니 여인들의 중재]_역사화
-로마 -사비니여인 납치,결혼<—> 사비니 친정, 가족
-decorum기법- 갑옷과 무기(역사화)
  1. 방패(늑대)-로메루스
  2. 뒤에 성체 - 프랑스혁명의 시작을 알렸던 바스티유감옥의 파괴(2차적 메세지)/ 급진파와 온건파에게 평화의 메세지 (투박하고 남성적인 로마양식에서 여성적이고 부드러운 그리스양식으로 변모하는 다비드의 신고전주의 양식이 드러남)

프랑스 최초의 개인전 - 혁명에 지친 프랑스인에세 감흥/ 회랑 한쪽에 전시를 하고 반대편에 거울을 배치함으로써 관람자를 그림안으로 유입시킴

다비드의 아뜰리에 무료로 개방하면서 본인이 존경하고 추종했던 빙켈만의 미학을 전파하였다.

다비드의 신고전주의 2세대
 Jean Germain Drounais (제자 제일 먼저 로마상)
 Anne Louis Ciroelet-Trison  - Pre-Romanticism
 Francois Gerard
 Antoine Jean Gros
-> 정형화된 양식 (아카데믹한 화풍으로 변모하기 시작)



-프랑스 미술 비평
 1. 로제 , 그림들의 대차대조표(1708)
 2. 드니 디드로(1713-1784), 회화에 관한 에세이(1765)- 자기시대 미술에 관심, 살롱전 비평, 대중과 미술작품의 관계에 집중
-> 18세기 미술시장 활성화 , 정기적인 살롱전 개최 



Hurbert Robert  위베르 로베르 _ Ruines 미학
1737,파리출생
아카데미 교육x
역사, , 문학 - 작가로서 경력이 되지 않음
1754, Roma académie de france á rome (로마상 국비유학-체류기간4)
로베르 11년체류하면서 파니니, 피라네시와 교류
루이 미셀 - , 스텡딜 백장, 루이15 당시 영향력 있는 정치가
  • 로마 교황청의 프랑스 대사 > 21 위베르를 아카데미 분관에 입주
  • 스탕딜 백작 아버지의 시종- 위베르의 아버지

*파니니- 아카데미 분관의 원근법 교수로 채용 > eduta 화풍
 파니니[로마,카프리치오: 팡테온과 고대유적
-로베르와 차이  : 파니니는 과거의 모습을 묘사했지만, 로베르는 과거의 건축을 사용하는 현재의 모습을 그림/ 파니니는 공간의 기억과 과거의 모습을 그렷다면 로베르는 현재를 통한 시간성, 현재의 모습을 그려냄
*피라네시-건물의 크기를 극단적으로 확대> 로베르 [폐허의 로마신전에서 기도하는 은둔자] - 천장의 끝없는 상상/역사의 유구함, 고대건축의 장엄한 극단적인 원근법
[로마의 카피톨광장] 인물과 건축물의 불균형성, 역사의 위대함을 극단적으로 강조, 그에 비한 미약한 인간의 존재



-18세기 폐허 미학
Quatremère de Quiney, 1796 미란다에게 보낸 편지들
-디드로 1767 , 살롱전 평론에서책과 같다’ ‘과거의 지식을 담고 있다’ ‘시간에 의해 훼손된 책이다

1783[?]
다가올 시간에 대한 허망함, 숭고/ 인간이 가늠할 없는 시간의 장엄함, 영원함, 숭고의 폐허, 시간의 개념

[페허의 루브르 박물관]
-보편적인 역사의 시간을 담음
-상상의 영역, 알레고리

+<이탈리아 화풍의 영향>-아주 고차원적인 역사화단
  클로드로렝
  Giovanni Battista Piranesi(1720-1778) 

1767[로마의 폐허] [물가의 폐허]
-격동의 시대(프랑스 혁명)에서 문명의 허망함
-다비드와 별개로 또다른 신고전주의 미학

[팡테옹 열주]
[티볼리의 베스타] - 신고전주의의 영향을 받아 고대유적을 분석해 철학적 가치를 찾아냄

안톤 라파엘 빈스 1774
빙켈만 1764 
> 신고전주의 논의

[고대와 근대 건축물에 둘러쌓인 로마 항구) 1766, 아카데미 자격심사> 건축화가로 분류

-로마에서 처음 배우기 시작했기에 프랑스 로코코영향을 받지 않은 독특한 양식 탄생
-프랑스로 돌아와 아카데미 정회원(스탕딜백작의 도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장소 - 팡테온, 카피톨광장의 팔라쪼 세나톨리아(미켈란젤로), 18세기건축 > 3세대의 건축물을 동시에 - 로마의 역사적 가치와 위대함을 담아냄 , 가상의 도시공간
-1767 살롱전에 출품, ‘건축을 통해 역사에 대한 성찰을 담았다’ 
-디드로는 이작품에 대해 비판적 입장 그림에는 감정이 없다. 역사적 시간의시적인 의미사건 필요하다
 [폐허의 로마] - 공간과 시간만이 불변의 시간에서 남겨진다. (풍파를 이겨낸 나무/ 폐허추가)> 평론의 역할ㄹ

1773, [라오콘의 발견]
-고전미학을 가장 표현해낸 작품
-라오콘을 루브르의 그랑갤러리에 배치 - 프랑스 아카데미의 회원전의 장소(당시 로코코전시화풍), 고전작품전시장소의 필요성
-당시 왕실을 폐허로 표현

*다비드와 위베르 로베르
다비드-과거를 통해 현실을 개선, 치열한 경쟁 로마상
위베르 로베르- 현실초월주의, 허망함, 사상의 집합체가 아닌 철학적 사유의 기회, 앞으로의 미래, 역사적 흐름-성찰의 기회

[그랑갤러리] > [폐허의 루브르]

루브르의 기획자로서 계획. 계획 실패 다시한번 시간의 허망함을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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