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설립 배경
Romanticism
-이론적 배경을 가진 유파가 아니고 자연발생적
-보들레르의 정의 : 주제의 선택이나 진실의 정확한 표현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감정의 표현 방식
-신고전주의 양식이 정형화,아카데믹화 되는 것의 반발. 18세기 유럽 문화계 지배하던 지나친 여성숭배사상에 대한 반성을 기반으로 성립 되었다
-시대,주제 별로 구별할 수 없다. 감정을 표현했기에 다양한 표현방식으로 그려짐
-프랑스혁명이 실패하면서 가져온, 결과물로서의 유파, 격변의 시기의 결과물
역사의 주인으로서 인간-다비드 - 교훈적, 역사적
복잡한 감정적인 존재로서의 인간 - 제리코, 들라크루아 -작가의 느낌, 상상으로 만들어낸 이야기, ‘예술을 위한 예술’의 시초. 현실에서 보장받지 못한 상실감을 예술로서 승화
- 신고전주의
고전적 Classism
이성적 인간상 숭배
이성, 도덕, 영웅
그리스 로마시대
이탈리아 그랜드 투어
- 낭만주의
낭만적 Romantic
감성적인간
상실감, 고독, 멜랑콜리
중세에 대한 매료
독일, 영국 문학과 북유럽의 신화(셰익스피어, 괴테문학)
낭만주의 미학의 원천
-낭만적 감정의 탄생, 문학
샤토브리앙의 소설: 소설은 마음 속 감정을 전달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를 가장 충족시키는 형식, 1인칭 형식.
자기고백적 글, 자기감정 분석, 자아숭배사상, 서정주의 탄생에 기여했다.
1802, 그리스도의 정수
1801, 아틸라
1802, 르네
독일 마담 드 스탈 : 1813 독일론을 저술하여 프랑스에 독일문학전파/ 괴테는 미학적 전형으로 추앙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_ 주인공을 자살로 이끄는 우수
파우스트_ 격렬한 감정을 숭배하고 인간의 양면성 묘사하고 어두운 모습을 찬미
-역사소설의 등장과 중세에 대한 매료
셰익스피어의 연극과 월터 스코트의 소설 : 1827년 파리 오데옹 극장에서 햄릿 공연(들라크루와, 위고,비니, 뒤마,네르발,베를리오즈 관람)
왕정복고시기 월터 스코트의 아이반호 : 과거의 진실성, 향토색을 갖춘 배경, 시대의 풍속과 신앙에 대한 섬세한 묘사, 감정적 가치 중요시
프랑스 역사문화재 박물관 : 1795년 알렉상드르 르누아르에 의해 건립, 중세유적을 연대기적으로 전시. 고딕분위기 재건하고 중세의 풍습을 되살리고자 노력했다.
트루바두르풍(중세 남프랑스 음유시인)의 회화출현
플리리 프랑스와 리샤르 ,1820년대 트루바두르풍 그림
paul delaroche(1797-1856), [애드워드 왕자들] 1831/ [잔다르크의 죽음]/[엘리자베스여왕의 죽음] 1827 -주제는 투르바두르풍이지만 형식상 신고전주의 사용했다 ‘들라크루아보다 표현기법이 수준이 떨어진다’
* 낭만주의 작가들의 모임과 네르발(1808-1855)의 실비
세나클 (Cènacles)결성 - 남성이 주류 / 살롱-전시,교류의 장소-여성이 주류
아르투아 백작(루이16세의 막내동생) -그랑 세나클
(위고,비니,뒤마,라마르틱,메리메)
쁘띠 세나클 -들라크루아, 네르발,코로샤세리오,네르발 코티에 중심
카미유 코로, [mortefontein] -실비의 배경 valois지방
낭만주의 시대에 미술과 문학이 밀접하게 연결, 서로가 영감을 받음
낭만주의 미학의 원천
- 다비드식 영웅주의 비판
- 고대 로마, 그리스 신화의 영웅과 대비되는 북유럽의 주술적이고 몽환적인 오시안의 신화 유행
제임스 맥퍼슨 시집 [오시안의 꿈] / 켈트족 신화 (정령,귀신을 다루는 신화)-신비주의적
-동방과 오리엔탈리즘, 이탈리아를 대체하는 새로운 여행지. 북아프리카, 중동지역
문화적 상상력에 자극되어 현실에 대한 도피처, 욕망의 분출구
상상의 세계가 결합되어 오리엔탈리즘 탄생 - 샤토브리앙,포르벵,드캉 , 들라크루아(1832), 샤세리오(1846)
Pre-Romanticism - 낭만주의 시작 이전 감정을 다루는 작품
안 루이 지로데 트리오종 [Le Sommeil d’Endymion] 1793
엔디미옹 잠자는 모습 감정표현
인체묘사는 신고전주의적
1806 [ 대홍수]
불안하고 긴장되는 상황묘사, 가족을 살리기 위해 이쓰는 인간의 그로테스크한 감정묘사
Antoine Jean Gros [Bonaparte visitant les pestiférés de Jaffa] 1804
장 그로 또한 다비드의 충실한 제자
jaffa (팔레스타인 지역)을 방문한 나폴레옹
병든 환자를 만지는 나폴레옹을 영적인 종교적 지도자로 표현하고 있다
이국적인 동방의 분위기가 화려하게 구현되고 있다
트리오종 [ 프랑스 영웅을 맞이하는 오시안] 1805 - 다비드의 부정적인 평가를 받음
다비드 [조제프 시에예스의 초상] 1817 다비드 또한 시대에 흐름에 따라 낭만주의 성향의 작품을 말년에 그림
프리동, 다비드 화단에 속해있지 않다는 이유로 철저히 배제되었찌만 다빈치 같은 뛰어난 소묘능력
[복수와 정의의 추적을 받는 죄악]1808
-뛰어가는 살인자, 피 묻은 칼을 들고 있음)를 두명의 정의의 신이 따라가는 장면
-두명의 신 , 동근 원형의 형태, 누워있는 사람의 곡선의 형태 - 강렬하게 오른쪽 공간이 표현되며 살인자를 심판하는 에너지가 보여짐
낭만주의는 제리코로 시작하였고 들라크루아가 전형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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